유해물질로부터 자유로운 학교! 유자학교에서 오랜만에 대면으로 만나 1박 2일간의 특별한 유자학교 교사 연수 시간을 보냈습니다. 여기 저기 전국에서 교사 선생님들께서 모여 유자학교의 경험을 나누고 하반기 유자학교 캠페인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보실까요?:)
수원 선행초에서 진행된 첫째 날 특별강의
유자학교 선생님들의 상콤한 샷으로 시작할까요? ^^ 방학 중 귀한 시간을 1박 2일 동안 내셔서 유자학교 연수에 참여해주신 선생님들의 유자학교 인증샷입니다. ㅎㅎ 하트와 텀블러에 포커스!
유자학교 교사연수의 시작을 알리는 박수미 유자학교 총괄 매니저님
이번 유자학교는 수원 혁신학교인 선행초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시청각실 등 학교 시설을 이용하게 해주신 선행초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유자학교에서 풀어나갈 플라스틱 캠페인, 국제 플라스틱 협약과 만나다! by 김원 박사님
유자학교 수업 주제 7개 중 플라스틱 기후위기라는 주제가 포함되어 있어요. 쓰레기 문제 관심이 높은 만큼 학교에서도 과자 트레이 제거 캠페인, 고체 샴푸바 만들기 워크숍, 플라스틱 줄이기 학급 선언, 학내 재활용 분리배출장 개선 등 유자학교 학생들이 가장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하반기에는 부산에서 국제 플라스틱 협약 마지막 회의가 열립니다. 우리의 노력이 강력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의 기반이 되도록, 하반기에는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 유자학교의 목소리를 모아 보내는 캠페인을 연결하려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제 플라스틱 협약과 플라스틱의 유해성에 대해 잘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국제 플라스틱 협약 4차 회의가 열린 캐나다에서 직접 참여하시고 UN 인증단체인 노동환경건강연구소의 김원 박사님께서 협약의 중요성과 플라스틱 유해성에 대해 깊고 중요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강의하시는 김원 선생님
플라스틱 재활용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는 이 그래프만 봐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석유의 쌀인 플라스틱 펠릿(레진)을 생산하는 데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61%, 그리고 플라스틱 제품 생산에 30%의 온실가스가 배출됩니다! 그런데 자원순환이나 쓰레기 이야기를 하면 대개 재활용이나 버려진 쓰레기 이야기만 합니다. 사실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단 9%입니다! 플라스틱 생산 자체를 줄이는 것이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사실!
그렇다면 얼마나 줄여야 할까요? 바로 우리가 멸종하지 않기 위한 방어선인 1.5도 선을 넘지 않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생산의 75%를 감축해야 합니다!
김원 샘께서는 이렇게 플라스틱과 기후위기 이야기를 최신 연구 자료를 들어 설명하신 후 플라스틱에 든 유해물질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또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이 이를 방어할 수 있는 전 세계 공동 규제가 될 수 있다면 이에 대한 지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셨습니다. 최신 연구자료가 들어있는 김원 박사님의 플라스틱 강의는 8월에 있는 유자강연에 참여하시면 들으실 수 있습니다!
바디버든과 유자학교의 역사 by 고혜미 작가님
발암행동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고혜미 작가님께서는 다큐먼터리 작가로서 환경호르몬을 한국사회에 널리 알리셨는데요! 명작의 반열에 든 환경호르몬의 습격, 바디버든의 영상을 보며 유해물질의 건가영향을 실감나게 강연해주셨습니다. 이러한 관심이 유자학교에 이어졌으며 유자학교를 만들기까지 환경단체들의 노력에 대한 기록을 영상으로 보여주셔서 이 운동의 맥락과 역사를 한 큐에 파악하게 인도해주셨어요! 정말 구구절절 멋진 강의였답니다. 유자학교 선생님들께 녹화해서 다시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유자학교 교육 및 캠페인 사례 by 서윤수 선생님
유자학교의 대들보 같은 서윤수 샘! 서윤수 샘께서 그간 해오신 유자학교 수업 내용과 캠페인 사례, 활용방안을 구체적이고도 확실하게 공유해주셨습니다.
유자학교 과자 트레이 빼기 캠페인
전성분 공개 요구하기 캠페인
기후정의행진과 유자학교 수업 예시
XRF 로 유해물질 검출 등 학교 밖 자원 활동하는 사례
다양한 유자학교 이야기(이선임 활동가)와 하반기 캠페인 계획 공유(박수미 샘)
전국의 다양한 유자학교 사례를 나눠주신 이선임 활동가
유자학교 하반기 공동 캠페인을 열렬히 설명해주신 박수미 샘
이렇게 다양하고 집중적인 프로그램으로 특별 연수 프로그램을 꾸려보았습니다. 유자학교 화이팅입니다! 수원에서 모든 프로그램마다 아낌없이 실무를 지원해주신 서윤수, 배성호 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방학 시간을 내서 교사 연수에 참여해주신 유자 선생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유자학교는 아름다운 재단 지원사업으로 2024년 하반기에 다시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