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성 유해화합물이자 환경호르몬인 과불화합물을 조사한 결과 어린이 제품에서도 광범위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이언트스프링’의 연구원은 녹색인증 기준을 강화해 PFAS로부터 어린이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검출시험 결과를 통해 녹색인증 기관에 PFAS 기준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이러한 방향으로 개선 중이라고 합니다. ‘지구를 위한 여성의 목소리WVE’에 실린 글을 공유드립니다.
‘사일런트스프링재단 Silent Spring Institute’에 따르면 녹색인증을 받은 제품을 포함하여 방수 또는 얼룩 방지 의류, 침구 및 가구에서 PFAS가 발견되었습니다.
PFAS는 방수 및 얼룩 방지를 위해 다양한 생활용품에 들어가는 12,000종 이상의 화학 물질군입니다. PFAS는 카펫과 실내 장식품, 침구, 방수 의류, 달라붙지 않는 조리기구, 식품 포장, 심지어 치실에서도 발견됩니다. 또한 연료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소방용 폼에도 사용됩니다.
사실, PFAS는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인 합성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거의 모든 미국인의 혈액에는 PFAS가 있으며 몸에 잔류하기 때문에 수년간 우리 몸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PFAS는 또한 암, 갑상선 기능 장애, 저체중 출생, 출산율 감소, 콜레스테롤 상승, 유선 발달 변화를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 영향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과 어린이 건강에 더 큰 영향을 주는데요. 실험실 테스트에서 PFAS는 유선 발달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 이는 모유 수유의 어려움을 야기하고 노년의 유방암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PFAS에 대한 어린이의 노출은 발달 중인 신체가 화학 물질의 유해한 영향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특히 우려됩니다 .
Silent Spring의 최신 연구 결과 는 많은 패브릭 제품에 PFAS가 들어있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PFAS가 함유된 제품 사용 시 공기와 먼지로 유해물질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이 제품 내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경로가 바로 먼지는 통하거나 공기를 흡입하는 것입니다. 세탁 시 PFAS로 처리된 직물은 이유해물질을 세탁수에 실어 흘려보내며 , 결국 환경을 오염시키게 됩니다.
수많은 노출 소스와 잠재적인 건강 영향을 감안할 때 사람들이 PFAS가 포함된 제품을 피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합니다. 물건을 고를 때마다 검출시험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사람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녹색인증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즉, 테스트를 거친 제품은 해당 유해물질이 허용치 이상 수준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2020년 구입한 학교 교복, 속옷, 침대보, 베개 커버, 어린이 가구 등 9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61개 제품에서 PFAS가 검출되었고(36종의 PFAS 분석) 이 중 54개 제품에서 10ppm 이상이 검출되었습니다. 검출된 제품들은 모두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고 피부에 닿고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지구를 위한 여성의 목소리’는 기준을 강화해 녹색인증에서 의도적으로 PFAS를 포함한 제품을 제외시키거나 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환경규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이미 지난 해 아동용 제품에서 PFAS를 금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최근 콜로라도 와 버몬트 주 등에서 통과된 전면적인 PFAS 금지도 고무적입니다. 그러나 PFAS 오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방수 장비에 대한 보다 안전한 대안이 빠르게 출시되고 있으며 PFAS가 들어가지 않은 소방 폼도 나왔습니다. 미국은 PFAS 규제를 시작한 유럽연합의 발자취 를 따라야 하며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모든 PFAS의 사용 단계적으로 폐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