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년 동안 의류 및 가정용 가구를 포함한 섬유 제조업체는 제품이 물과 얼룩에 오염되지 않도록 PFAS(과불화화합물)이라는 잔류성 유기화합물질을 사용해왔습니다. 과불화화합물은 환경에도 몸에도 오래 남아 “영원한 화학 물질(forever chemical)”로 불리는 독성물질입니다. 갑상선 암 등 암에 걸릴 위험을 높이고 면역 체계를 방해하며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등 건강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은 물론 동식물, 강, 바다, 토양 등 생태계를 오염시킵니다.
과불화화합물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다양한 생활용품에 포함되어 있지만 어떤 제품에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 구체적인 정보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미국의 “독성물질 없는 미래(toxic free future)”라는 단체는 이 구체적인 정보를 찾기 위해 10곳의 소매점에서 구매한 3가지 생활용품을 조사했습니다.
바로 아웃도어 의류, 침구, 식탁보와 냅킨입니다. 거의 매일 생활에서 접하고 피부에 닿는 제품입니다. 이 조사는 가정용 패브릭 제품에서 과불화화합물을 조사한 최초의 연구입니다. 물에 젖지 않는 ‘방수’ 원단이나 오염이 잘 묻지 않는다는 ‘방오성’ 원단의 제품이 대상입니다. 불소는 과불화화합물이 들어있다는 표지이므로, 총 불소량을 측정해 선별 수준보다 높은 불소가 포함된 항목에 대해 과불화화합물 조사를 의뢰했습니다.
조사 결과 의류 및 가정용 제품에서 과불화화합물이 널리 사용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 과불화화합물은 일반적으로 얼룩 및 방수 방지 원단에 사용됩니다. 방오성 또는 방수성으로 판매되는 대부분의 품목(72%)에는 과불화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이런 기능이 없는 일반 원단에서는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 다양한 제품의 소비자 제품에 과불화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비옷(레인 재킷), 등산복, 셔츠, 매트리스 패드, 이불, 식탁보와 냅킨 등 다양한 제품에서 과불화홥물이 검출되었습니다.
- 어떤 소매업체에서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이 없었습니다. 10개 소매업체에서 각각 최소 하나의 제품에 과불화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 제조업체는 일부 국가에서 금지된 과불화합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유럽연합에서 금지되고 주요 미국 제조업체에서 단계적으로 폐지되고 있는 독성이 강한 과불화화합물이 발견했습니다. 대부분의 과불화화합물에서(74%)은 금지된 성분에 대해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 그러나 얼룩 방지와 방수 기능이 되는 다른 대체 성분이 사용 중입니다. 이번 조사에서 얼룩 방지 및 방수 기능이 있다고 판매되는 제품 중에서도 과불화화합물 처리가 되지 않는 제품들을 찾았습니다.
원단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과불화화합물은 제품에 함유돼 완제품으로 팔리고 가정, 학교 및 작업장의 오염원이 됩니다. 또한 제품 폐기 후 공기와 물을 오염시킵니다.
과불화화합 오염을 막기 위해 더 안전한 대안이 나와 있습니다. 소매업체, 제조업체, 지자체와 정부에서는 과불화화합물의 불필요한 사용을 신속하게 끝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가정용 패브릭 제조업체, 의류회사는 과불화화합물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모든 제품 성분을 공개하고 이러한 과정을 밝혀야 합니다.
소매업체 는 판매하는 모든 섬유 제품에 과불화화합물을 사용하지 않고 더 안전한 성분을 사용하도록 공급업체에 전성분 정보를 요구하고 안전한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
지자체와 정부는 원단에 과불화합물 사용을 금지하고, 유해화학물질을 보다 안전한 대안으로 대체하는 포괄적인 화학물질 정책을 수립하고, 오염된 지역을 정화해야 한다. 공공구매 시 과불화화합물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는 정책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