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겨울학교 대중강의 일본의 향기공해 운동 : 일본 향기공해 운동의 시작과 전개-일본소비자연맹의 활동을 중심으로 지하철에서 마주치는 옆 사람의 향수 냄새에 재채기가 나온 적이 있으실까요? 옆집에서 사용하는 섬유유연제의 향에 머리가 아프신 적이 있으실까요?일상생활에서 향료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우리는 다양한 제품과 장소에서 향을 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에 민감한 사람들의 불편함과 건강 이상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사회적 대응은 미비한…

2025년 화학안전주간, 발암위 황숙영, 이선임 운영위원 환경상 수상!

화학안전주간은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화학물질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2020년부터 정부, 시민사회, 산업계, 지자체 등이 힘을 합쳐 매년 이틀씩 진행해 오고 있는 행사입니다. 일상과 산업현장에서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며 지속적인 화학안전주간을 통해 화학안전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환경부 공식 행사입니다. 제 6회 화학안전주간은 2025년 11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화학물질 안전을…

[2025 유자학교] 어린이 화학안전 공모전 수상식이 제 6회 환경부 화학안전주간에 열렸습니다!

화학안전주간은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화학물질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2020년부터 정부, 시민사회, 산업계, 지자체 등이 힘을 합쳐 매년 이틀씩 진행해 오고 있는 행사입니다. 일상과 산업현장에서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며 지속적인 화학안전주간을 통해 화학안전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환경부 공식 행사입니다. 제 6회 화학안전주간은 2025년 11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개최되었습니다. 이때 프로그램 중 하나로…

2025년 6회 화학안전주간 : 함께 만들어가는 화학안전

2025년 11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개최되는 제6회 화학안전주간 ⚗️ ​ 화학안전주간은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화학물질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2020년부터 정부, 시민사회, 산업계, 지자체 등이 힘을 합쳐 매년 이틀씩 진행해 오고 있는 행사입니다. 🥼 ​ 일상과 산업현장에서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며 지속적인 화학안전주간을 통해 화학안전 대한민국을 만들어 갑니다! 👨‍🔬…

[서울신문] 세탁소 화학물질이 간 공격한다고?…손상 위험 3배 ‘그 물질’ 정체는

드라이클리닝에 사용되는 물질인 PCE는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간 손상 위험을 3배나 높이고, 나아가 암과 간부전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유해물질 노출을 줄이기 위해 세탁소에 맡긴 옷에는 비닐 커버를 씌우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좋습니다. 공기 중으로 유해물질이 휘발되니까요 일회용 비닐 옷 커버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절로 제로웨이스트에 동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드라이클리닝 대신 좀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