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학교 후기] 쓰레기의 끝에서 만난 인권과 건강, 그리고 환경

2026년 1월 30일 첫 겨울학교는 인도네시아와 한국 양국에서 들여다본 폐기물 처리 노동자의 건강 문제와 유해물질을 주제로 열렸습니다. 결국 쓰레기의 끝에도 사람이 있었고, 그 아래에는 지구가 놓여있었습니다. 오프라인에 약 30여 분 가득 채웠고, 실시간 온라인 중계에도 약 20여 분께서 함께 해주신 그 날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먼저 2025년 노동환경건강연구소와 인도네시아 현장조사를 다녀온 유혜민 감독님의 스케치 영상을…

[2026] 유자학교 교사연수를 다녀왔습니다!

2026년, 유자학교에 관심 있는 교사 선생님들과 기존 유자학교 참여 선생님들과 함께 화학안전과 환경 교육을 위한 교사연수를 열었습니다! 1.22 – 1.23 동안 약 20여 명의 현직 선생님들과 서로 네트워크 하고 교육현장의 이야기를 나누며 화학안전 강의를 들었답니다. 전주, 울산, 수원, 서울 등 전국에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초등학교 현장에서 환경교육과 함께 하겠습니다:) 유자학교 겨울…

[2026 겨울학교] 화평법 개선방안 : 하위사용자 책임신설 및 필수용도 개념 도입

2026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 활동가 교육인 ‘겨울학교’ 첫 번째 시간이 열립니다! 신청하기 https://forms.gle/SkWKHdvRmFVD71QNA 화평법 개선 방안 : 하위사용자 책임 신설 및 필수용도 개념 도입 가습기 살균제 참사 이후 화평법 제정이 이어졌음에도 노동자 메탄올 실명, 집단 간손상 등의 참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벌써 화평법이 제정된지 10년이 되었는데요. 제정된 이후에도 화학사고 참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심각한 독성물질의 유통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2026 겨울학교] 쓰레기 끝 : 폐기물 처리 노동자 건강 문제 포럼

쓰레기의 끝 : 폐기물 처리 노동자 건강 문제 포럼 부제: 인도네시아,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1. 기획 의도 및 배경 2. 행사 개요 참가 신청 https://forms.gle/wZW2TsJZdbBMMB2HA 3. 세부 프로그램 사회 : 김원 소장 (노동환경건강연구소) [1부] 여는 마당 : 세계 폐기물 노동의 현실 (20분) [2부] 발제 : 국경을 넘는 쓰레기, 아프게 되는 사람들 (50분) 1.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경향신문] 폐비닐계의 ‘빌런’, PVC

발암행동에서는 PVC 랩 퇴출을 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열고 있는데요. 중금속, 프탈레이트 오염 등 유해물질 이슈도 있지만 재활용 문제도 심각한 이유가 아래 글에 잘 나와 있습니다. PVC 랩을 퇴출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함께 해주세요! 폐비닐 수거 전용 봉투에는 과자 봉지, 비닐장갑, 뽁뽁이, 양파망, 음식 포장 비닐, 보온 팩, 자투리 비닐 등 모든 비닐을 넣어도 된다. 오직 한…

[유자학교]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개정 성과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유해물질 없는 초등학교 교실 만들기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개정 성과보고회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개정의 성과를 나누며, 더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공유하는 성과 공유회가 법 개정을 이끈 장철민 국회의원의 지역구인 대전 동구에서 활짝! 개최되었습니다. 성과공유회에서 공유된 발제 내용을 간략히 공유해드릴께요. 유해물질 없는 초등학교를 위한 여정 (박수미 발암행동 국장) 발암행동은 건립 초기부터 PVC로부터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시작으로 2020-2024년…

[유자학교] 학교 재활용 공간을 바꾼 사례 : 서울신용산초

학교에서 투명 페트병, 비닐, 종이팩 등을 따로 수거하고 쓰레기를 줄여야 한다고 배우면서도, 정작 학교에서는 그렇게 분리배출하지 않는 이율배반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행동 따로 말 따로, 라는 건 교육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각 지방 교육청이나 교육부는 학교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처리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인공지능 ㄷ ㄷ ㄷ) 이에 플라스틱과 쓰레기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을 교육해 온…

[유자학교] 플라스틱 트레이를 빼달라는 요청에 오리온이 답장을 보냈어요!

유해물질로부터 자유로운 학교 ‘유자학교’는 일회용 플라스틱 대신 안전한 대체 소재를 사용하거나 쓰레기 없이 포장을 줄이는 방향을 공부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2025년에도 유자학교에서는 과자 회사에 플라스틱 트레이를 빼달라고 편지도 쓰고 종이 트레이를 사용한 제품을 찾아보고 과자를 떨어뜨려 파손 여부를 조사하는 등 다양한 워크숍을 통해 일회용 플라스틱 문제를 알아보았습니다. 서울길음초 배성호 선생님 반 학생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과자 송’을…

2025년 마지막 운영위가 열렸습니다!

2025년 마지막 운영위가 열렸습니다! ▣  일시: 2025년 12월 17일(목) 오후 4시~ ▣  장소: 금속노조 5층 회의실  ▣ 회의 참가자 : 김은정 (기후정의비상행동), 이경석, 박수미, 고금숙 (발암행동 사무국), 김원, 최인자, 조준희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이선임(운영위원), 강홍구(환경운동연합), 한선미(일과건강) ▣  5차 운영위  발암행동의 대면 운영위는 오랜만이고 연말 송년잔치를 겸해 회식을 하였습니다. 내년부터는 홀수달 첫째주 목요일 오후 4시에 운영위를 진행할 에정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