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폰 등 생리대에 과불화화합물과 유해물질 사용 금지 청원!

최근 미국 뉴욕에서는 생리대에 과불화화합물과 독성물질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 통과를 요구하는 캠페인과 서명 운동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상 하원 의결을 통과해 현재 뉴욕 주지사의 서명을 받으면 확정될 예정인데요. 이에 뉴욕 주지사에게 이메일로 법 통과를 요청하는 캠페인이 진행 중입니다. 생리대에서 PFAS와 기타 유해 화학 물질을 금지할 것을 요청하는 편지를 보내세요!  기업들이 수십 년 동안 생리용품에…

[보고서] 식품 포장재 PVC 금지하라! (2024.7월)

제로웨이스트유럽에서 식품 포장재로 사용되는 PVC의 문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식품 포장재에서 PVC를 금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PVC 플라스틱 속 유해 첨가물 플라스틱에는 수많은 화학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도 폴리염화비닐(PVC)에는 플라스틱 종류 중 가장 많은 첨가제와 유해물질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PVC는 모든 플라스틱 종류 중 가장 많은 화학 첨가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첨가물…

[보도자료] 현장의 혼란을 부채질하는 규제개혁위원회를 규탄한다!

현장의 혼란을 부채질하는 규제개혁위원회를 규탄한다!“국민의 생명안전 위협하는 권고결정 존재이유가 없다” 1. 개요 2. 취지 폭염 속 노동자의 휴식권 보장 규정을 ‘과도한 규제’라며 삭제 권고하고, 시민의 생명과 환경을 지키기 위한 화평법 (화학물질의등록및평가등에관한법률)의 시행규칙조차 ‘현장의 혼란’이라는 이유로 가로막은 규제개혁위원회에 대해 노동계와 환경단체가 공동으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합니다. 국회와 정부가 마련한 법적·사회적 합의마저 무시한 채 기업의 요구만을 대변하는 기구의…

[벤쿠버 중앙일보] 캐나다 | 車 타이어가 강을 죽인다… 빗물에 섞여 ‘맹독’ 물질 내뿜어

자동차 타이어 노화 방지를 위해 첨가되는 ‘6PPD’라는 물질이 대기 중 오존과 반응해 생성되는 ‘6PPD-퀴논’이라는 맹독성 화학물질이 생태계와 인체에 치명적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20년 간의 추적 끝에 밝혀낸 과학자들은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 이 유해물질을 규제하는 조항이 들어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의 주요 요구사항은 ▲유해 화학물질의 단계적 퇴출 ▲안전한 대체재 사용 의무화 ▲제조사의 성분…

[PPC] 실리콘은 플라스틱 제품보다 안전할까?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대안으로 실리콘 다회용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오염방지네트워크(PPC)에서 실리콘 역시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일부 유해물질 검출 결과가 있고, 재활용이 되지 않는 플라스틱이라는 콘텐츠가 나왔습니다. 물론 한 번 쓰고 버려지는 일회용 플라스틱보다야 다회용 실리콘이 나은 선택일 수 있으나, 실리콘 말고 스텐이나 우드 , 천연고무 등 가능하다면 다른 소재가 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해외뉴스] 네덜란드 에레디비지 인조잔디 금지

2025-26 시즌부터 모든 에레디비지 클럽은 천연 잔디 또는 하이브리드 경기장에서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모든 프로 축구 클럽은 이 새로운 규칙에 만장일치로 동의했으며, 이로써 네덜란드 최고 리그에서 완전 인조잔디가 사라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인조잔디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축구 선수들을 보호하고, 석유화학제품의 사용을 방지하고, 인조 잔디에서 떨어져 나오는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2025-26 시즌부터 에레디비지에서는 인조잔디를 더 이상 사용하지…

[

노트르담 대학교 연구진은 70종 이상의 생리컵, 생리팬티 등 재사용 월경 용품을 대상으로 과불화화합물의(PFAS) 검출시험을 결과, 일부 제품에서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 결과, 대부분 샘플(71.2%)에서 과불화화합물에서 농도가 낮은 반면 약 1/3의 생리팬티와 1/4의 재사용 패드에서는 의도적으로 과불화화합물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제조업체가 생산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이러한 화학 물질을 첨가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과불화화합물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지 표시되지…

[EHN] 미국 전역의 영유아, 수십 개의 유해물질 노출

환경건강뉴스에 따르면 미국 전역의 영유아들을 바이오 모니터링한 결과 영유아들이 수십 개의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요.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미국의 어린이들은 유치원에 입학하기 훨씬 전부터 수십 가지의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에 정기적으로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4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입니다. 질리언 프랭클이 People에서 보도합니다. 요약하자면 주요 인용문: “이러한 화학 물질 중 다수는…

미국 일리노이주, PFAS 함유 소비재 5종 판매 금지 법안 통과

해외에서는 ‘영원한 화학물질’로 불리우는 과불화화합물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인데요. 미국 일리노이 주의회에서는 과불화화합물을 사용할 수 없도록 5종의 소비재의 판매와 유통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합니다. 환경규제 사전 대응 시스템인 ‘COMPASS’에서 소개된 내용을 공유합니다. 2025년 5월 31일, 미국 일리노이주 의회는 기존 ‘PFAS 저감법(PFAS Reduction Act)’을 개정하는 내용의 법안인 HB 2516을 최종 통과시켰습니다. 해당 법안은 과불화화합물(PFAS)을 의도적으로 첨가한 특정 소비재의 판매 및 유통을 2032년부터 금지하는 내용을…

유럽연합 과불화화합물 규제 강화

환경규제 사전 대응 시스템인 ‘COMPASS’에서 소개된 내용을 공유합니다. 2025년 6월 27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화가 과불화옥탄설폰산(PFOS) 및 그 관련 화합물의 허용농도를 대폭 강화하는 규제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정은 잔류성 유기오염물질에 관한 규정(POPs 규제, Regulation (EU) 2019/1021) 개정의 일환으로, PFOS의 허용 농도 기준을 강화하고 사용 예외를 삭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의도적 미량오염물질(Unintentional Trace Contaminant) 허용농도 강화  – PFOS 또는 그 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