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페인트 수십 년 지나도 치명적 독성” GIST, 페인트 첨가물 생식독성 토양 잔류 확인

몇 년 전 저희 ‘발암제로행동’에서는 페인트에 들어간 납이 어린이들 신경발달을 해친다며, 페인트에서 납을 사용하지 말도록 법 개정 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결과 국제 기준인 100ppm 이하로만 납이 검출되는 것으로 기준이 강화되었고요. 최근 나온 연구결과는 페인트에 첨가물로 들어가 알킬아민이 50년 후에도 토양과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건물 외벽에 칠해진 페인트가 세월이 흐르면서 조각나 땅에…

[후기] 세미와 케피가 함께 하는 2025 ‘유자학교’ 하반기 교사연수

세미와 케피가 함께 하는 2025년 유자학교 하반기 교사 연수가 열렸습니다. 이번에는 집필진이신 배성호 선생님의 가이드로 민주시민들의 특별한 공간인 식민지 역사 박물관에서 열렸습니다! 2학기 시작하기 전 열리는 유자학교 교사 연수는 전국 각지의 유자학교 교육 워크숍이 각 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되도록 안내하며 심화 환경교육을 진행하는 동시에, 직접 선생님들의 현장 교육 경험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이번 연수에도 경기도부터 전주까지 각…

[서명] 나쁜 PVC 랩, 가정용은 없고 마트와 식당에는 있다?!

가정용 랩은 pvc를 사용하지 않지만 마트나 시장, 음식점에서는 대부분 유해하고 재활용도 안 되는 나쁜 플라스틱 pvc를 사용해요. 원래 2024년부터 전면 사용금지한다고 했는데 현재까지도 아무 조치가 없어 서명을 열었어요. PVC 랩은 두 가지 면에서 큰 문제가 있어요. 하나는 1) 유해물질과 환경호르몬 배출의 문제 2) 재활용이 안 되는 폐기물 문제입니다. 해외에서는 PVC 랩을 식품에 사용하지 않도록 금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