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의 안전한 화학생활과 건강한 학교를 위해 ‘케미와 세피의 화학물질 탐정단’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화학물질 탐정단은 2025년 전국의 학교에서 약 8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과 환경 교육을 듣고 자발적인 캠페인을 꾸립니다. 이 과정에서 각 학교의 선생님들께서 ‘케피와 세피의 화학물질 이야기’를 초등 5, 6학년 교과과정과 연결해 다채롭게 교육하실 예정입니다.
이에 전국에서 ‘케미와 세피의 화학물질 탐정단’ 프로젝트에 선정되신 현직 초등학교 교사 샘들께서 교사 연수를 위해 서울역 근처 회의실에 모여 하루 종일! 열띤 교사 연수에 참여해주셨습니다. 현장으로 달려가볼까요?
[화학물질 탐정단 교육콘텐츠 활용을 위한 전국 교사연수]
- 일시| 5월 31일(토) 11시~17시
- 장소| 인스파이어 3호점 나인회의실 9층

케미와 세피의 화학물질 탐정단을 소개하시는 박수미 실무 총괄 님


화학물질 탐정단 워크북의 집필진이시자 교사 모임 리더이신 배성호 선생님
서로 알고 경험을 공유하는 인사 시간

배성호 선생님의 여는 말로 선생님들의 다정한 소개 시간과 참여 동기, 환경교육 경험들을 공유하였습니다.

멋진 교육 팁을 나눠주신 전주교대 부설초등학교 서지선 선생님

화학물질 탐정단 생활화학제품 편을 집필하신 홍유나 선생님

교안 가이드북을 집필하신 남세은 선생님


화학물질 탐정단에 참여하신 멋진 선생님들의 포부와 참여 동기 소개
교육안 교사 가이드 소개_ 남세은 선생님

학교 샘들께서 생소하고 어려운 주제인 화학물질을 잘 이해하시고 교육하실 수 있도록 풍부한 예시와 더 보기 자료, 동영상 링크 등이 들어있는 교사 길라잡이를 따로 제공해드립니다. 이 길라잡이를 잘 활용하는 방법, 교과목 수업과 연계하면서 풍성하게 현장에서 수업하시는 방법을 조목조목 설명해주셨어요!
쓰레기 제로! 비건식 OK! 식사와 다과

이번 다과와 도시락은 동네부엌 좋은날 협동조합에서 케이터링해주셨습니다. 어찌나 선생님들의 칭찬이 자자했던지요. 행사와 모임은 내용이 좋아도 먹는 것이 화룡점정인데요! 다과와 식사, 간식이 플라스틱이 없는 종이 용기나 다회용기에 나왔답니다. 공정무역 원두와 생협 원료, 국내산 재료를 사용해 건강에도 좋고 지구에도 좋은 정말 맛있는 시간을 누렸어요!
선생님들께서 텀블러를 가져와주셔서 차를 마셨고요. 스테인레스 다회용 컵도 비치하여 일회용 컵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쌍 따봉을 받아도 좋을 이 도시락~! 밥 위에 단호박까지 얹어져 나오다니요. 맛은 얼마나 깔끔하고 맛깔난지요. 모두들 이 도시락과 다과 덕분에 하루 종일의 연수를 힘차게 받을 수 있었다고 이구동성 외쳐주셨습니다.
화학물질 탐정단 1) 생활화학물질을 알아봅시다 _ 홍유나 선생님


홍유나 선생님께서 여러 차시로 나눠서 수업하실 수 있도록 화학물질 탐정단 생활화학제품 편 교사연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다들 고개를 끄덕끄덕하시며 몰입해 들어주셨어요.

서윤수 선생님께서 실전 팁을 보태 이런 방식으로 캠페인과 학교가 위치한 주변 지역사회와 연결해 학생들 주도의 활동을 할 수 있다고 소개해주셨습니다.

선생님들께서 메모를 하시면서 교사 연수를 받고 있는 모습
화학물질 탐정단 1) 화장품을 알아봅시다 _ 김현서, 배성호 선생님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대표적이 생활용품으로 화장품을 간과하기 쉬운데요. 화장품도 우리 생활에서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생활필수품이랍니다. 특히 건강 민감층인 어린이들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서 어려서부터 화장품 속의 화학물질에 대해 잘 알고 유해물질 노출을 줄이는 방법을 교육해야 하는데요. 김현서 , 배성호 선생님께서 친절하고 상세히 교사 연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화학물질안전원 온라인게임 ‘화학안전 사파리 탐험’_서지선 선생님

서진선 선생님께서 화학물질안전원의 사파리 탐험과 연결해 학생들의 참여형 수업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어요. 직접 교사들께서 해보시면서 수정안을 제안해주시고 학교 골든벨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생각하는 등 알찬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보드게임 ‘마법사의 탑’ 워크숍
학교에서 수업만 하면 재미 없을 수 있으니까요! 학생들이 팀을 이뤄 화학물질을 게임으로 배우도록 ‘마법사의 탑’이라는 보드게임을 도입했어요. 교사 샘들께서 직접 하실 수 있어야 교실에서 지도하실 수 있어서 직접 해보았습니다.


화학물질 탐정단의 실무 팀들

화학물질 탐정단 기록을 하시는 ‘환경호르몬의 습격’ 작가님이신 고혜미 선생님께서 올해 기록 작업을 시작하셨습니다. 교육을 통해 어떻게 학생들이 변하고 행동하는지 영상으로 생생하게 담아주실 예정이랍니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의 최인자 분석팀장님께서 학교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의 유해물질 검사를 소개해주셨습니다. 탐정단 진행하면서 분석과 조사가 필요하다면 분석팀장님을 찾아주세요. 참 든든하죠? ^^
이 외에도 샘들을 지원해주시과 특별 환경강의를 맡아주실 정소라 샘, 이선임 선생님이 같이 하십니다.
케미와 세피와 함께 화학물질 탐정단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화이팅!
